春秋大義精神이 깃들어 있는 民族主義的 要素가 內在되어 있다. 그리하여 他民族의 도전으로부터 自民族을 保存保衛하기 爲한 排他的인 自存意識이 强하게 배태되어 있다.
위에서와 같이 朱子의 性理學은 그 時代的 要請에 依하여, 發生하게 된 것인 바, 理氣說을 理論的 근거로 하여 刑而上學的 理
1.서론
중국의 상부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정신적 산물의 역사적 발전에 있어서 그 推移의 향방을 결정짓는 핵심적 요소를 지적한다면, 무엇보다 먼저 經學 의 발전을 꼽을 수 있다 경학은 孔子의 교육 사상에서 비롯된 것이었지만, 漢代에 이르러 儒學의 담론이 통치이념으로 채택된 이후부터 고대
4. 실록의 보존
모든 기록이 그러하듯이 정확하고 객관적인 기록을 하는 것 자체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만큼, 혹은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그 기록의 보존과 활용이다. 아무리 좋은 기록이 있다 한들 그것이 온전히 후대로 전달되지 못한다면, 그 기록의 존재 가치는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할 수 있
한국 사회는 가족 이기주의, 집단 이기주의, 개인 이기주의가 팽배하고 '나홀로 놀이'에 몰두하는 N세대들이 급증함에 따라 '우정(友情)'이나 '의리(義理)'에 대한 절박함이 사라지고 있는 듯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우정과 의리의 성격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春秋義理)에 투철하였고 배외의식(排外意識)이 강한 양반 유림이었다.
회맹소의 활동이 나날이 기세를 떨치자 이 지역에서는 조세를 거둘 수도 없을 지경에 이르렀다. 이에 일본측은 1908년 1월 25일부터 11개 부대를 편성하여 3월 초까지 회맹소에 대한 대규모 진압작전을 펼쳤다. 이 기간에 회맹소는 200
삶의 원리를 공자는 인의 덕에서 발견했다. 『논어』에서는 약 40여조에 걸쳐 인을 설명하고 있다. 효제(孝悌), 예악(禮樂), 의리(義理), 지(知), 용(勇), 충서(忠恕) 등 모든 덕은 인에 의하여 원리적 기초를 얻게 된다. 공자의 인의 의미를 분석해 보면 크게 세 가지 관점에서 인을 이해할 수 있다.
春秋)」,「자치통감강목(資治通鑑綱目)」의 정신을 모범으로 삼았는데 사실 이는 다른 조선 학자들도 마찬가지였다. 주자는 역사의 전개에서 도리와 의리를 강조함으로써 경학과 사학을 예(禮) 와 용(用) 으로써 일체화시켰다. 즉 경학이 연구하는 본체는 심(心), 성(性), 이(理), 기(氣) 며, 사학인 연구
義理)
(1) 자신이 받은 은혜와 같은 수량만 갚으면 되고, 또한 시간적으로도 제한된 부채
(2) 종 류
1) 세상에 대한 기리(義理)
① 주군에 대한 의무
② 근친에 대한 의무
③ 타인에 대한 의무
④ 먼 친척들에 대한 의무
2) 이름에 대한 기리(義理)
① 복수의 의무
② 자신의 실패에 대한 전문적인 일에 대한
義理의 부산물이었다. 그들은 의리를 추구하면 공리가 수반되지만, 의리를 외면하고 공리만을 추구한다면 의리는 소멸하고 공리도 작아진다고 보았다. 위정척사파의 義理論은 궁극적으로는 利害를 초월한 것이었다. 그들은 다만 그서이 옳은 것이라는 이유만으로 生死를 돌보지 않고 能力을 헤아리지